메뉴 건너띄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스마트 초이스

검색

SMART REPORT

스마트 토크

스마트 토크

전문가들이 흥미롭게 풀어낸 IT 통신 칼럼을 만나보세요.
스마트 토크 게시글 상세
제목 멀티 디바이스 시대, 음성 통화는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 조회수 3347
작성자 최필식 작성일 2013-12-13
제목없음

 

 

멀티 디바이스 시대,

음성 통화는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

 

 

 

 


 

 

  

 

 

마트폰을 쓰기 시작하면서 우리는 데이터를 소비하는 법을 익혔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그저 신기하기만 하던 데이터의 이용 경험들에 익숙해지면서 일상을 얼마나 이롭게 바뀌었는지도 배웠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제 데이터를 소비하는 방법이 단순히 스마트폰과 같은 정보 단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거의 모든 장치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라는 점이다. 태블릿과 카메라가 그랬고 시계를 비롯한 다양한 웨어러블 장치의 발전을 이끌어낸 것도 이러한 데이터 소비에 따른 경험의 발전과 무관하진 않다. 때문에 여러 스마트 장치를 번갈아 가며 쓰는 멀티 디바이스 시대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되고 있다.


그런데 아무리 데이터가 중심인 장치들을 쓰더라도 바뀌지 않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음성 통화다. 스마트 장치의 보급으로 인해 데이터는 폭증하고 음성 통화는 상대적인 감소세를 보인다고 하나 여전히 중요한 소통의 방법까지 완전히 버리려는 이용자는 아직 찾아보기 힘들다. 통신을 이용하는 경험의 비중이 조금 옮겨진 것일 뿐 없애도 좋다고 하는 이들은 찾아보기 힘들다.


여전히 음성 통화가 중요한 것은 분명한데, 이를 대하는 이통사의 자세는 미래보다 과거의 경험에 너무 집착한 듯한 느낌이다. 즉, 통화가 가능한 장치와 통화가 불가능한 장치로 갈라야 한다는 고정된 의식이 아직도 그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듯하다. 이용자 손에, 손목에, 눈에, 귀에, 가방에 수많은 장치를 차고 걸고 넣어 다니고 있지만, 이들 중 음성 통화가 가능한 장치는 소수에 불과한 것이다. 손에 들고 다니는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이 아닌 다른 장치의 음성 통화 기능은 더 늘어나고 있는 상황은 아니며, 최근에 음성 통화를 제거한 태블릿을 내놓으면서 점점 기능을 줄이고 있다.


이처럼 음성 통화를 다양한 장치에 반영하지 않는 문제에 대해 이통사에 근무하는 여러 지인들과 이와 관련한 이야기를 나눠 보니 몇 가지 공통된 대답이 돌아온다. "이용자가 통화 기능을 원하지 않는다"거나 "그런 기능은 제조사가 알아서 넣는 것"이라고 한발 물러선다는 점이다. 물론 그 의견도 틀린 것은 아니다. 통화 기능이 들어가는 것만으로도 더 많은 실험을 거쳐야 하고 관련 비용의 상승을 초래한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제품을 살 때 더 비싸게 사는 일이 생긴다. 이런 일은 결국 제조사와 이통사에게 부담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통사가 비용의 문제를 떠나 곰곰이 생각해볼 게 하나 있다. 이곳에서 이동통신 서비스의 가치를 어디에 둘 것이냐에 대한 이야기를 누누이 해왔는데, 이 문제도 이통사가 지켜야 할 이동통신 서비스 가치의 관점으로 접근해야만 한다. 이통사는 지금까지 이용자에게 무선 전파를 이용한 음성 통화나 데이터 통신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기술을 개발하고 도입해왔다. 이 말은 곧 이용자가 만족하는 뛰어난 통화 품질의 이통통신 서비스를 보편적으로 제공할 의무가 이통사에게 있다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장치에 따라서 통화를 제한하는 것은 옳은 것일까? 오히려 보편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용자는 제대로 된 서비스를 받고 있다고 보긴 어렵다. 모든 장치에서 통화를 하는 것은 어렵더라도 되도록 많은 장치에서 이동통신 서비스를 쓸 수 있게 해야 할 의무가 이통사에게 있는 셈이지만, 지금은 보편적 서비스 관점보다 서비스 통제의 관점에서 접근하다 보니 통신 서비스의 폭이 좁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단순히 다양한 장치에서 통화 기능을 넣는 것은 어려운 게 아닐 것이다. 장치에 통신 모듈을 넣고 통화 기능을 살리면 그만이라서다. 이 이야기의 핵심은 다양한 장치를 쓰더라도 그것이 여러 개의 이통통신 서비스를 가입해야만 쓸 수 있는 게 아니라 하나의 서비스로 이 장치를 모두 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절대로 요금제와 관련한 이야기가 아니다. 이용자가 많은 이들과 소통하는 단 하나의 전화번호를 여러 장치에서 쓸 수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다. 하나의 전화번호를 여러 장치에서 쓴다는 말은 동시에 그 전화번호를 모든 장치에서 쓰자는 것이 아니다. 여러 장치가 하나의 전화번호를 공유하되 통화는 단 하나의 장치만 하는 것이다. 이용자가 통화를 원하는 장치에서 전화번호의 통제권을 가지는 것이 이 이야기의 핵심인 것이다.


이것은 지금 시점에서 크게 부각될 이유는 없지만, 스마트폰은 물론 통신 모듈이 탑재되는 태블릿이나 각종 웨어러블 장치가 점점 늘어나면 이에 대한 고민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특히 웨어러블 장치의 등장은 앞으로 스마트폰을 손에 들지 않고도 어떤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갖고 있다. 즉, 스마트폰을 전혀 쓰지 않는 상황은 나오지 않겠지만, 그렇다고 모든 일상에서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는 것이 거추장스러워 할 때가 올지 모른다. 그 때 통화를 위해 유일하게 필요한 스마트폰은 당연히 불편한 장치가 될 수밖에 없고, 그 장치에 얽매인 음성 통화 서비스만 써야 하는 이용자들은 이통사를 향해 그 불만을 터트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처럼 예측 가능한 통신 서비스의 불만을 줄이려면 이용자가 통화를 위한 통제권을 다룰 수 있는 방법을 이통사에서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데이터를 나눠 쓰기 위한 OPMD(One Person Multi Device) 같은 방식처럼 여러 장치가 동시에 작동하는 것이 아닌, 이용자가 통화하려는 장치에만 권한을 갖도록 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이것은 단순히 장치의 기능으로 해결할 수 없고 반드시 통신 시스템과 연계되어야만 가능한 서비스이다. 이통사가 주도적으로 이용자 경험을 예측하고 시스템을 개발해야만 쓸 수 있는 서비스라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보안의 위험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보안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기술적인 해결책이 반드시 따라야 한다. 이용자가 얼마나 손쉽게 통화의 권한을 가져올 수 있으며, 얼마나 많은 단말에 그와 같은 기능을 부여할 것인가 같은 여러 고민 거리들이 있다. 이것이 귀찮은 문제일 수도 있으나 이통통신 서비스의 본질적인 관점에서 보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숙제이기도 하다. 이통사가 좋은 품질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하는 것과 이용자가 다양한 하드웨어에서 보편적인 이동통신 서비스를 쓰는 것은 서로 별개로 볼 게 아니라 공통 분모를 찾아야 한다. 그것이 다양한 장치를 쓰게 될 이용자를 생각하고 움직이는 이통사의 바람직한 모습이며, 미래의 음성 통화에 대한 경험을 확장하는 또 다른 길이 될지도 모른다.

 

 

 

 

 

 

 

최필식
최필식


월간 PC사랑 편집장 역임
현재 '초이의 IT 휴게실' 블로그 운영
블로그 주소는 chitsol.com



최필식 님이 작성한 최신 콘텐츠 작성자 이름으로 검색

댓글 남기기

( 0 / 200자 )

댓글이 242개 달렸습니다.

me2day아이콘 paluun2 2013.12.29

미래의 모습을 멀티 디바이스 시대를 통해서 잘보여주는것 같습니다. 유익한 정보와 내용이 넘 좋은것 같아요.

댓글달기

facebook아이콘 김영숙 2013.12.29

미래의 음성 통화가 실현되었으면 합니다.

댓글달기

facebook아이콘 맹준복 2013.12.29

세상은 이렇게 변해가는 군요

댓글달기

facebook아이콘 하루하 2013.12.28

유용한 내용 잘 봤습니다.

댓글달기

scmember아이콘 2013.12.28

궁금했던 내용인데 잘 봤습니다.

댓글달기

facebook아이콘 홍승훈 2013.12.28

멀티디바이스~ 또 어떤변화가 올지 궁금하네요

댓글달기

me2day아이콘 qufdptj1 2013.12.28

확실히 예전에는 핸드폰은 통화위주로 사용했다면 이제는 데이터 사용으로 게임,영화등 눈으로 보는 기능을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 같긴해요. 미래에는 다시 통화모드로 다시 바뀔까요? 저도 궁금하네요.

댓글달기

facebook아이콘 황채령 2013.12.28

상상속에서나 영화속에서 봤던 멀티시대가 펼처지는것같아 벌써 설레어 오네요~ 무한 기술력에 놀랍습니다.

댓글달기

me2day아이콘 whgdkdy1 2013.12.27

멀티 디바이스 시대 에 대해서 조금은 더 알게되었어요

댓글달기

facebook아이콘 백지윤 2013.12.27

요즘은 데이터를 많이 사용해서 중요하더라구요 그방향과 일치하는 기사여서 좋아요

댓글달기

댓글 더보기
BEST 게시물
  • loading ...
  • loading ...
  • loading ...
더보기
공지사항
  • loading ...
  • loading ...
  • loading ...
더보기

재능 10인을 소개합니다.

링더벨 재능 서포터즈를 소개합니다. 링더벨 재능 서포터즈는 각자의 재능과 통신을 접목시켜 의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10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그림과 만화, 영어와 요리, 사진찍기 등 다양한 취미와 특기가 만나면 과연 어떤 콘텐츠들이 생겨날까요? 재기발랄한 콘텐츠를 생상하고 있는 링더벨 10인을 소개합니다!

블루워터 : HOT한 모바일 관련 영어대화들, 제가 알려드릴게요!  - 잇잉글리쉬 담당
네이버 교육/어학분야 파워블로거 블루워터입니다. 주로 블로그를 통해서 영어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일상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영어 분야를 통해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쉽게 영어를 이해하고 재미있게 다가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만두군 : 만두군의 재미 쏠쏠한 통신 에피소드를 웹툰으로 만나보세요!  - 웹툰일기 담당

출생 : 1984년 9월

취미 : 웹툰, 그림, 사진, 몽상, 자전거 여행, 밥

성격 : 온순함

블로그 : blog.naver.com/aramadsim1

해피로그 : 스마트폰 카메라로 담은 실속 요리레시피, 궁금하시죠?  - 스마트쿠킹 담당
1남1녀를 둔 18년차 주부로 모든 일에 열정이 뛰어난 감성블로깅을 하는 여성이에요.
네이버에서 해피로그’s Happylife 를 운영하고 있으며, 삶에서 느끼는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고 있답니다. 요리매거진 에쎈의 프로슈머로도 활동 중이며, 책읽기, 영화보기를 좋아합니다.
은빛창고 : 오밀조밀 손 그림 강좌로 만나는 통신 한 컷, 기대하세요!  - 손그림강좌 담당
손그림 일러스트, 창작 캐릭터, 문구 디자인 등의 내용으로 ‘가네뜨와 다이아의 은빛창고’라는 이름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2 페인팅/일러스트 부문 네이버 파워블로그로 선정 되었으며, 현재 손그림 일러스트 관련 출판원고를 집필중입니다. 앞으로 더 좋은 콘텐츠로 여러분과 소통하기를 희망합니다.
하쮸 : 스마트폰으로 직찍한 일상,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어요!  - 모바일 뷰 담당
고양이 두마리와 함께 살고 있는 꿈꾸는 하쮸입니다. 가만히 공원에 앉아서 하늘을 바라보면서 사색하는 걸 좋아하는 편이에요. 일상일상을 사진으로 담으려고 노력하는, 하고 싶은게 있으면 꼭 해내고야 마는 모든걸 잘 하지는 못하지만 즐겁게 살려고 노력한답니다.
소소한 일상을 함께 공유하고 같이 웃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베티 : 통신 관련 문구,여중생 베티의 아기자기 손글씨로 만나보세요!  - 손글씨강좌 담당

나이 : 16살

혈액형 : AB형

취미 : 다이어리 꾸미기 & 손그림, 손글씨 & DIY 등

블로그 : blog.naver.com/qweqaz78741

아직 어리지만 재능 서포터즈로 열심히, 성실하게 활동할게요!

열쓰 : 실속있고 유용한 앱 정보, 열쓰가 지금 전해드립니다.  - 화제의 앱 담당
최신 IT 정보와 트랜디한 디바이스 이야길 나누는 블로거입니다.
쏠소라 : 오밀조밀 손 그림 강좌로 만나는 통신 한 컷, 기대하세요!  - 손그림강좌 담당
디지털 보다는 아날로그를 좋아하고 마우스보다는 손으로 그리는 걸 더 좋아하는 손그림 일러스트 작가 ‘쏠소라’입니다.
- ‘쏠소라의 뻔뻔한 손그림 일러스트’ 책을 출간
- 네이버 2012년 페인팅, 일러스트 분야 파워블로거 선정
앤씨 : 앤씨만의 깜찍한 통신 관련 수제 일러스트를 만나보세요!  - 일러스트 담당
수제 편지지, 수제스티커, 일러스트와 그림일기를 좋아하는 앤씨입니다.
쉬엄쉬엄 : 스마트초이스 서비스들과 생활 속 통신에세이, 기대해주세요!  - 통신 톡! 담당
못 해 본 것, 안 해 본 것 많은 세상을 즐기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읽고 느끼고 맛 보고 즐기며 매일을 전성기처럼 살고자 노력하는 주부 블로거입니다.

사이트 이용 문의 및 안내 : 스마트초이스 센터 T.02-2015-9163 / info@mail.smartchoice.or.kr

(06097)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435 ©KTOA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 TODAY 92,488
  • TOTAL 11,748,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