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스마트 초이스

검색

SMART REPORT

스마트 토크

스마트 토크

전문가들이 흥미롭게 풀어낸 IT 통신 칼럼을 만나보세요.
스마트 토크 게시글 상세
제목 사상 첫 스마트폰 역성장의 의미 조회수 2402
작성자 김승열 작성일 2014-01-02
제목없음

 

 

 


 

 

사상 첫 스마트폰 역성장의 의미

 

 

 

 



 

 

 

 

 


최종 자료가 집계되지는 않았지만 2013년은 국내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시장이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한 해가 될 전망이다. IDC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기기의 총출하량은 2830만 대로 전년대비 약 5% 감소하였다. 스마트기기 중에서 스마트폰의 감소는 유독 크게 보인다. SA는 국내 스마트폰 출하량이 2630만대로 전년대비 약 15% 정도 마이너스 성장을 한 것으로 전망하였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이렇게 역성장한 것은 시장이 정점을 넘어서 포화상태가 되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스마트폰 성장의 속도가 느려질 것이라는 것은 업계 전문가들이 여러 차례 예견했던 사실이다. 전세계 시장의 속도와 비교하여 지나치게 빠르게 보급되었던 국내시장은 2012년에 이미 정점을 찍었다고 평가를 받아 왔다.

 

 

일시적인 원인이 아니라 시장포화 때문이었으니 2014년 스마트폰 시장의 모습도 크게 다르지 않을 듯 하다. 2014년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스마트폰 역성장의 의미와 이에 따른 대응 전략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말풍선 자연 증가 효과는 사라져

 

 

 

지금까지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폭발적’이라는 표현이 가장 적절한만큼 고속 성장을 이어왔다. 국내에 아이폰이 처음 들어온 2009년부터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기기를 중심으로 보급율이 높아졌다. 현재는 휴대폰을 구매할 때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것은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다.

 

 

스마트폰 구매자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제조사들의 매출은 증가했고 통신사들의 ARPU는 높아졌다. 모바일 트래픽이 PC를 넘어선 서비스들이 등장하였고 온라인 커머스와 광고도 모바일로 무게중심이 빠르게 옮겨졌다. 내부 개발자들의 치열한 고민과 노력도 있었겠지만 ‘자연 증가’의 영향으로 산업이 성장한 것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제부터는 상황이 달라진다. 스마트폰이 역성장함에 따라 더 이상 ‘자연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려워졌다. 대중적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했던 산업들은 점자 세분화되어지고 틈새시장을 공략하게 될 것이다. 2014년은 진정한 의미에서 모바일 경쟁이 일어나는 원년이라고 할 수 있다.

 

 

 

말풍선 유아와 노년층을 공략 중

 

 

 

포화된 시장에서 수요를 늘리는 방법은 고객에게 동일한 제품을 여러개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과 새로운 고객층을 만들어내는 방법이 있다. 전자(前者)의 시도가 오래전부터 진행되어 온 세컨드폰(Second Phone)이었다. 스마트폰과 피처폰이 비슷한 규모를 이루었을 때는 어느 정도 가능한 전략이었으나 대부분의 휴대폰이 스마트폰으로 출시되고 태블릿과 웨어러블 기기와 같은 새로운 유형의 스마트기기가 증가하면서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되었다.

 

 

최근의 대형사업자들은 새로운 고객층을 만들어 내는데 힘을 집중하고 있다. 즉, 이전까지 스마트폰 사용자의 대상이 아니었던 유아와 노년층을 위한 제품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SKT의 T안심폰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미래창조과학부도 통신사와 협조를 통해 어르신과 어린이 맞춤형 통신서비스를 추진하기로 했다.

 

 

유아용 시장은 전용 콘텐츠, 교육 서비스, 장난감 앱세서리 등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다. iOS7에서 만들어진 애플의 어린이 전용앱스토어를 통해서 업계가 보는 유아층의 중요도를 짐작할 수 있다. 아타리의 Atari Arcade-Duo Powered, 레고의 Life of George등과 같은 대형 사업자들의 앱세서리 출시등도 이러한 흐름 속에서 탄생된 것이다.

 

 

노년층을 대상으로는 요금제와 전용 단말을 가지고 공략을 하고 있다. 국내 통신 3사는 모두 실버요금제를 제공하고 있다. 전용 기기들도 등장하고 있다. 최근에도 삼성전자는 장애인과 노년층을 겨냥한 스마트폰 갤럭시 코어 어드밴스를 이르면 다음 달에 내놓는다고 15일 밝혔다.

 

 

 

말풍선 PV와 객단가의 시대로

 

 

 

국내 서비스 기업들은 유독 외형적인 성장에 집착한다. 사업 성과 측정의 기준도 가입자수나 DAU(Daily Activity User), MAU(Monthly Activity User)로 정하는 기업들이 많다. 마케팅이나 프로모션도 대부분 신규 가입자 유치에 집중을 한다.

이렇다보니 2013년 서비스 기업들은 연초에 세웠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우울해 하고 있다. ‘역성장’이라는 전체적인 시장분위기에서 예상했던 만큼의 성적이 나오지 못한 것이다. 2014년부터는 서비스 기업들의 ‘성장’에 대한 정의와 목표를 새롭게 해야 한다.

 

 

신규 가입 유치보다는 기존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집중을 해야 한다. 업자들의 용어를 쓰자면 인당 PV와 객단가를 높이는 전략을 펴야 한다. 끝없이 투입되는 CPI와 같은 일차원적인 마케팅보다는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다. 외향적인 성장보다는 내실을 다지는게 중요해지는 시대가 왔다.

 

 

예전과 같은 속도감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성장이 정체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역성장은 어디까지는 표면적인 현상일 뿐이고 더욱 치열해질 것이며 진검승부가 벌어지는 2014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제는 우발적인 성공을 기대하기는 힘들어졌다. 시장을 좀 더 이해하고 사용자 친화력을 보여주는 사업자만이 생존이 가능할 것이다. 올해에는 어떠한 사업자가 좀더 시장을 확장하고 내실을 다지며 생존하는지 함께 지켜보도록 하자.


 

 

 




김승열
김승열

• 現 신세계 I&C S-LAB 부장
• 前 다음커뮤니케이션 모바일기획팀장
• 現 플랫폼 전문가 그룹(PAG) Board Member
• 現 KT 디지에코 동향보고서 전문 필진
• 現 KT 에코노베이션 멘토
• 現 NIPA 모바일 서비스 분과 포럼 위원
• 개인블로그, 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http://www.mobizen.pe.kr ) 운영

 


김승열 님이 작성한 최신 콘텐츠 작성자 이름으로 검색

댓글 남기기

( 0 / 200자 )

댓글이 0개 달렸습니다.

BEST 게시물
  • loading ...
  • loading ...
  • loading ...
더보기
공지사항
  • loading ...
  • loading ...
  • loading ...
더보기

재능 10인을 소개합니다.

링더벨 재능 서포터즈를 소개합니다. 링더벨 재능 서포터즈는 각자의 재능과 통신을 접목시켜 의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10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그림과 만화, 영어와 요리, 사진찍기 등 다양한 취미와 특기가 만나면 과연 어떤 콘텐츠들이 생겨날까요? 재기발랄한 콘텐츠를 생상하고 있는 링더벨 10인을 소개합니다!

블루워터 : HOT한 모바일 관련 영어대화들, 제가 알려드릴게요!  - 잇잉글리쉬 담당
네이버 교육/어학분야 파워블로거 블루워터입니다. 주로 블로그를 통해서 영어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일상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영어 분야를 통해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쉽게 영어를 이해하고 재미있게 다가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만두군 : 만두군의 재미 쏠쏠한 통신 에피소드를 웹툰으로 만나보세요!  - 웹툰일기 담당

출생 : 1984년 9월

취미 : 웹툰, 그림, 사진, 몽상, 자전거 여행, 밥

성격 : 온순함

블로그 : blog.naver.com/aramadsim1

해피로그 : 스마트폰 카메라로 담은 실속 요리레시피, 궁금하시죠?  - 스마트쿠킹 담당
1남1녀를 둔 18년차 주부로 모든 일에 열정이 뛰어난 감성블로깅을 하는 여성이에요.
네이버에서 해피로그’s Happylife 를 운영하고 있으며, 삶에서 느끼는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고 있답니다. 요리매거진 에쎈의 프로슈머로도 활동 중이며, 책읽기, 영화보기를 좋아합니다.
은빛창고 : 오밀조밀 손 그림 강좌로 만나는 통신 한 컷, 기대하세요!  - 손그림강좌 담당
손그림 일러스트, 창작 캐릭터, 문구 디자인 등의 내용으로 ‘가네뜨와 다이아의 은빛창고’라는 이름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2 페인팅/일러스트 부문 네이버 파워블로그로 선정 되었으며, 현재 손그림 일러스트 관련 출판원고를 집필중입니다. 앞으로 더 좋은 콘텐츠로 여러분과 소통하기를 희망합니다.
하쮸 : 스마트폰으로 직찍한 일상,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어요!  - 모바일 뷰 담당
고양이 두마리와 함께 살고 있는 꿈꾸는 하쮸입니다. 가만히 공원에 앉아서 하늘을 바라보면서 사색하는 걸 좋아하는 편이에요. 일상일상을 사진으로 담으려고 노력하는, 하고 싶은게 있으면 꼭 해내고야 마는 모든걸 잘 하지는 못하지만 즐겁게 살려고 노력한답니다.
소소한 일상을 함께 공유하고 같이 웃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베티 : 통신 관련 문구,여중생 베티의 아기자기 손글씨로 만나보세요!  - 손글씨강좌 담당

나이 : 16살

혈액형 : AB형

취미 : 다이어리 꾸미기 & 손그림, 손글씨 & DIY 등

블로그 : blog.naver.com/qweqaz78741

아직 어리지만 재능 서포터즈로 열심히, 성실하게 활동할게요!

열쓰 : 실속있고 유용한 앱 정보, 열쓰가 지금 전해드립니다.  - 화제의 앱 담당
최신 IT 정보와 트랜디한 디바이스 이야길 나누는 블로거입니다.
쏠소라 : 오밀조밀 손 그림 강좌로 만나는 통신 한 컷, 기대하세요!  - 손그림강좌 담당
디지털 보다는 아날로그를 좋아하고 마우스보다는 손으로 그리는 걸 더 좋아하는 손그림 일러스트 작가 ‘쏠소라’입니다.
- ‘쏠소라의 뻔뻔한 손그림 일러스트’ 책을 출간
- 네이버 2012년 페인팅, 일러스트 분야 파워블로거 선정
앤씨 : 앤씨만의 깜찍한 통신 관련 수제 일러스트를 만나보세요!  - 일러스트 담당
수제 편지지, 수제스티커, 일러스트와 그림일기를 좋아하는 앤씨입니다.
쉬엄쉬엄 : 스마트초이스 서비스들과 생활 속 통신에세이, 기대해주세요!  - 통신 톡! 담당
못 해 본 것, 안 해 본 것 많은 세상을 즐기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읽고 느끼고 맛 보고 즐기며 매일을 전성기처럼 살고자 노력하는 주부 블로거입니다.

사이트 이용 문의 및 안내 : 스마트초이스 센터 T.02-2015-9163 / info@mail.smartchoice.or.kr

(06097)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435 ©KTOA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 TODAY 0000
  • TOTAL 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