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스마트 초이스

검색

SMART REPORT

스마트 토크

스마트 토크

전문가들이 흥미롭게 풀어낸 IT 통신 칼럼을 만나보세요.
스마트 토크 게시글 상세
제목 100달러 스마트폰의 의미와 전망 조회수 3100
작성자 김승열 작성일 2015-01-07
제목없음






100달러 스마트폰의 의미와 전망

 

 

  



 

  

 

말풍선 저가폰 등장의 배경

 

 

2011년에 330달러 수준이었던 전세계 스마트폰 ASP(Average Selling Price)는 2012년에는 320달러, 2013년에는 270달러까지 떨어졌다. 2014년 2분기까지의 ASP는 240달러로 집계된 상황이다.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2017년 스마트폰 ASP는 북미를 제외하고 지금보다 20~30%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세계 스마트폰 ASP 추이 - 2011년:330불, 2012년:320불, 2013년:270불, 2014년2분기:240불, 출처: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

 

 

이렇게 스마트폰의 ASP가 하락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가 있다. 첫째는 선진 시장에서 스마트폰 보급이 이미 포화 상태이기 때문이다. 북미와 서유럽의 스마트폰 보급율은 80%, 국내 시장은 90%를 연내에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판매 수요가 줄어들다보니 제조사들은 생존을 위해 자연스럽게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신흥시장은 아무래도 저가폰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두번째는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기술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가격경쟁력이 사용자들에게 쉽게 어필할 수 있는 요소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의 초기 시장에서는 새로운 기능을 접목한 혁신성과 속도감이 중요했고 시장은 프리미엄폰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혁신의 속도가 현저히 느려진 지금은 제품의 차별성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고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말풍선 저가폰으로 떠오르는 새로운 제조사들

 

 

현재 스마트폰은 중국과 인도를 중심으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은 LTE 시장에서 미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고 올해 스마트폰의 1/3이 판매된 곳이다. 인도는 세계 3위 스마트폰 시장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였고 조만간 2위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다보니 해당 국가에 있는 지역 제조사들의 성장이 눈부시다. 샤오미, 레노버, 화웨이, ZTE, 원플러스 등과 같은 중국 제조사들은 애플과 삼성을 위협하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로 등장하였다. 화웨이와 샤오미, 레노보는 올 3분기를 기준으로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3~5위에 차례로 올라섰다.




2014년 3분기 제조사별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제조사-출하량-시장점유율 순) : 삼성전자-73212.4-24.4%, 애플-38186.6-12.7%, 화웨이-15934.9-5.3%, 샤오미-15772.5-5.2%, 레노보-15011.9-5.0%, 기타-142891.6-47.5%, 출처:가트너


 

인도 제조사들의 성장도 눈부시다. 마이크로맥스, 카본, 라바는 보급형 저가폰을 만들면서 애플과 삼성 등이 뛰어들고 있는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영국의 Tesco와 일본의 이온등과 같은 대형 유통업체들이 MVNO를 중심으로 직접 저가 스마트폰 판매를 주도하면서 시장 판도가 빠르게 바뀌고 있다.

 

 

 


말풍선 구글도 저가 스마트폰 참여에 적극적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전세계 스마트폰 플랫폼을 장악한 구글은 최근에는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서 시장을 통제하고 있다. 그 중에 하나가 100달러 이내의 스마트폰을 제조하는 ‘안드로이드 원’이다. 


‘안드로이드 원’이 적용된 스마트폰은 써드파티앱이 전혀 없는 순정 안드로이드가 탑재되며 새로운 운영체제가 나왔을 때 빠르게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구글이 제조사들의 개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표준 규격을 제공하며 원하는 제조사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도록 개방형 구조를 지향한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원이 적용된 첫번째 스마트폰을 인도에 출시하면서 저가형 스마트폰 시장의 통제를 본격화했다. 마이크로맥스, 카본, 스파이스 등 3개 인도 업체들과 제휴해 개발했으며 모두 10만원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파나소닉, 에이수스, 에이서, HTC, 레노버 등과 제휴를 통해 ‘안드로이드 원’ 프로그램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네팔에서도 출시할 계획이다.



 

 

말풍선 국내 제조사에게 직격탄

 

스마트폰 시장이 저가폰 중심으로 재편되고 ASP가 하락하면서 프리미엄 전략으로 성장세를 유지해 온 기존 제조사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물론, 삼성과 LG와 같은 국내 기업들에게는 직격탄이 된다.


삼성전자의 2014년 3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IM 부문 영업이익은 3년만에 1조원대로 떨어졌고 전체 영업이익에서의 비중도 42.5%로 떨어졌다. 중국과 인도 시장에서 밀려나고 있으며 ASP가 낮아지면서 실적이 떨어진 것이다. LG 전자의 3분기 실적은 나쁘지 않으나 장기적으로 ASP 하락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기존 사업자들이 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해결책은 전체 시장의 분위기에 맞추어 출고가를 낮추거나 외부 환경 변화를 넘어설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아야 한다. 삼성과 LG는 두가지 방법 모두를 시도하고 있지만 일차적으로 중저가라인업 강화가 눈에 띄인다. 출고가 41만원 가량인 삼성의 ‘갤럭시 코어 어드밴스’와 26만원 가량인 LG의 ‘L70’이 탄생한 배경이 여기에 있다.





말풍선 삼성과 LG가 100달러 미만 폰을 만들 수 있을까?

 

제조사들이 일정 금액까지 출고가를 낮추는 것은 사실 어렵지 않다. 하드웨어 스펙 자체를 낮추고 대량으로 OEM 조립품을 받게 된다면 일차적으로 가격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이것만으로 보급형 단말의 라인업은 갖추어진다. 하지만, 이는 선진 시장에서 유효한 제품이며 오히려 기존의 프리미엄 전략과 충돌하게 되는 문제점을 가져온다.


중국과 인도에서 저가폰과 가격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100달러 수준까지 떨어뜨려야 한다. 300달러가 넘는 중저가폰은 인도 근로자의 한달 소득과 맞먹는다. 더구나 신흥 시장은 선불 USIM이 일반화되어 중고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보급형 가격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50달러 스마트폰, 심지어 25달러 스마트폰의 개발도 시작된 상황이기 때문에 초저가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단순한 하드웨어의 원가 절약을 넘어서서 인건비, 특허 및 사용권 지불, 유통 마진 및 마케팅 비용 지출을 최소화 해야 한다. 그렇다면 안드로이드원과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중국 제조사들과 같이 AOSP 기반으로 해서 비용을 낮추어야 한다. 프리미엄 전략을 유지하기 위해 구글과의 관계 유지가 중요한 삼성과 LG 로서는 큰 딜레마가 아닐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독립 OS에 대한 고려를 안할 수가 없다. 삼성이 2015년 1월에 인도에서 출시할 것으로 알려진 초저가 스마트폰의 가격은 10만원대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OS가 타이젠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그마저도 OS 생태계의 핵심인 앱개발자 확보가 쉽지 않고 구글과의 관계 유지에 걸림돌이 되기 때문에 유지되기가 쉽지 않은게 현실이다. 즉, 제조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기존 사업의 관성과 역학관계 때문에 100달러 미만의 폰 개발이 어려운 것이다.





말풍선 국내 시장은 상황이 달라

 

기존 프리미엄 위주로 제품을 만들어내던 제조사들의 고민이 여기에 있다. 전세계 스마트폰의 ASP가 하락을 한다고 해서 국내를 비롯한 선진 시장의 선호도가 바뀌는게 아니다. 국내의 상황만으로 좁혀서 살펴보자. 3개 이동통신사가 올해 출시한 휴대전화 가운데에서 10만원대 수준의 초저가폰은 3개에 불과하다. 시장에서는 여전히 갤럭시 노트 시리즈와 G3와 같은 플래그쉽 모델의 판매 비중이 높다.


이렇게 되는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우선, 스마트폰 도입 초반부터 고급폰 위주로 시장이 형성되었고 게임을 비롯한 각종 모바일 콘텐츠의 소비량이 높다. 거기에 단말의 유통 과정에서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을 적용하면 일반 보급형 단말은 공짜나 다름이 없기 때문에 초저가폰이 의미를 갖지 못한다.


중고폰의 거래도 대부분 프리미엄폰 위주로 되고 있기 때문에 MVNO 쪽도 상황은 비슷하다. 이러한 현상은 북미나 유럽도 마찬가지이다. 선진 시장의 교체 수요와 신흥 시장의 신규 수요를 동시에 잡아야 하는 기존 제조사들은 어려운 시기일 수 밖에 없다.





말풍선 당분간 삼성과 LG는 어려운 시간

 

신흥 시장을 중심으로 저가폰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는 것은 이제는 명확한 사실이다. 판매 마진이 낮아지기 때문에 제조 원가를 낮추고 콘텐츠를 통한 부가 수익을 만들어야 한다. 중국과 인도를 중심으로 하는 자국 제조사들은 초저가 스마트폰에 집중을 하고 있으며 자국 통신사들과 제휴를 하거나 독자적인 채널을 구축해 부가 수익을 만들어 내고 있다.


삼성과 LG로 대표되는 기존 제조사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구글을 비롯한 각종 역학 관계는 경영진들의 강한 의지 없이는 풀리지 않을 것이다. 2014년 4분기의 시즌 특수성이 작용되어 단기적으로 실적이 좋아질 수는 있겠지만 삼성과 LG의 위기는 더욱 깊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김승열
김승열

• 現 신세계 I&C S-LAB 부장
• 前 다음커뮤니케이션 모바일기획팀장
• 現 플랫폼 전문가 그룹(PAG) Board Member
• 現 KT 디지에코 동향보고서 전문 필진
• 現 KT 에코노베이션 멘토
• 現 NIPA 모바일 서비스 분과 포럼 위원
• 개인블로그, 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http://www.mobizen.pe.kr ) 운영


 

김승열 님이 작성한 최신 콘텐츠 작성자 이름으로 검색

댓글 남기기

( 0 / 200자 )

댓글이 0개 달렸습니다.

BEST 게시물
  • loading ...
  • loading ...
  • loading ...
더보기
공지사항
  • loading ...
  • loading ...
  • loading ...
더보기

재능 10인을 소개합니다.

링더벨 재능 서포터즈를 소개합니다. 링더벨 재능 서포터즈는 각자의 재능과 통신을 접목시켜 의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10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그림과 만화, 영어와 요리, 사진찍기 등 다양한 취미와 특기가 만나면 과연 어떤 콘텐츠들이 생겨날까요? 재기발랄한 콘텐츠를 생상하고 있는 링더벨 10인을 소개합니다!

블루워터 : HOT한 모바일 관련 영어대화들, 제가 알려드릴게요!  - 잇잉글리쉬 담당
네이버 교육/어학분야 파워블로거 블루워터입니다. 주로 블로그를 통해서 영어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일상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영어 분야를 통해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쉽게 영어를 이해하고 재미있게 다가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만두군 : 만두군의 재미 쏠쏠한 통신 에피소드를 웹툰으로 만나보세요!  - 웹툰일기 담당

출생 : 1984년 9월

취미 : 웹툰, 그림, 사진, 몽상, 자전거 여행, 밥

성격 : 온순함

블로그 : blog.naver.com/aramadsim1

해피로그 : 스마트폰 카메라로 담은 실속 요리레시피, 궁금하시죠?  - 스마트쿠킹 담당
1남1녀를 둔 18년차 주부로 모든 일에 열정이 뛰어난 감성블로깅을 하는 여성이에요.
네이버에서 해피로그’s Happylife 를 운영하고 있으며, 삶에서 느끼는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고 있답니다. 요리매거진 에쎈의 프로슈머로도 활동 중이며, 책읽기, 영화보기를 좋아합니다.
은빛창고 : 오밀조밀 손 그림 강좌로 만나는 통신 한 컷, 기대하세요!  - 손그림강좌 담당
손그림 일러스트, 창작 캐릭터, 문구 디자인 등의 내용으로 ‘가네뜨와 다이아의 은빛창고’라는 이름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2 페인팅/일러스트 부문 네이버 파워블로그로 선정 되었으며, 현재 손그림 일러스트 관련 출판원고를 집필중입니다. 앞으로 더 좋은 콘텐츠로 여러분과 소통하기를 희망합니다.
하쮸 : 스마트폰으로 직찍한 일상,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어요!  - 모바일 뷰 담당
고양이 두마리와 함께 살고 있는 꿈꾸는 하쮸입니다. 가만히 공원에 앉아서 하늘을 바라보면서 사색하는 걸 좋아하는 편이에요. 일상일상을 사진으로 담으려고 노력하는, 하고 싶은게 있으면 꼭 해내고야 마는 모든걸 잘 하지는 못하지만 즐겁게 살려고 노력한답니다.
소소한 일상을 함께 공유하고 같이 웃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베티 : 통신 관련 문구,여중생 베티의 아기자기 손글씨로 만나보세요!  - 손글씨강좌 담당

나이 : 16살

혈액형 : AB형

취미 : 다이어리 꾸미기 & 손그림, 손글씨 & DIY 등

블로그 : blog.naver.com/qweqaz78741

아직 어리지만 재능 서포터즈로 열심히, 성실하게 활동할게요!

열쓰 : 실속있고 유용한 앱 정보, 열쓰가 지금 전해드립니다.  - 화제의 앱 담당
최신 IT 정보와 트랜디한 디바이스 이야길 나누는 블로거입니다.
쏠소라 : 오밀조밀 손 그림 강좌로 만나는 통신 한 컷, 기대하세요!  - 손그림강좌 담당
디지털 보다는 아날로그를 좋아하고 마우스보다는 손으로 그리는 걸 더 좋아하는 손그림 일러스트 작가 ‘쏠소라’입니다.
- ‘쏠소라의 뻔뻔한 손그림 일러스트’ 책을 출간
- 네이버 2012년 페인팅, 일러스트 분야 파워블로거 선정
앤씨 : 앤씨만의 깜찍한 통신 관련 수제 일러스트를 만나보세요!  - 일러스트 담당
수제 편지지, 수제스티커, 일러스트와 그림일기를 좋아하는 앤씨입니다.
쉬엄쉬엄 : 스마트초이스 서비스들과 생활 속 통신에세이, 기대해주세요!  - 통신 톡! 담당
못 해 본 것, 안 해 본 것 많은 세상을 즐기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읽고 느끼고 맛 보고 즐기며 매일을 전성기처럼 살고자 노력하는 주부 블로거입니다.

사이트 이용 문의 및 안내 : 스마트초이스 센터 T.02-2015-9163 / info@mail.smartchoice.or.kr

(06097)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435 ©KTOA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 TODAY 0000
  • TOTAL 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