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스마트 초이스

검색

SMART REPORT

스마트 토크

스마트 토크

전문가들이 흥미롭게 풀어낸 IT 통신 칼럼을 만나보세요.
스마트 토크 게시글 상세
제목 알뜰폰 성장의 배경 조회수 2734
작성자 김승열 작성일 2015-08-13
제목없음






알뜰폰 성장의 배경

 

 

  



 

  

 

말풍선 알뜰폰 4주년


2011년 7월 20일, 방통위는 전체 회의를 소집하고 이동통신재판매(MVNO) 사업 활성화를 위한 가이드 라인을 확정했다. 가계 통신비 절감을 목적으로 ‘알뜰폰’이라는 이름을 새롭게 부여하고 규제 완화와 더불어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만들어 낸 것이다. 그때까지만 해도 알뜰폰 시장에 대한 전문가들의 시각은 부정적이었다. 거대 통신사들의 천문학적인 마케팅비용과 싸워가면서 의미있는 규모를 만들어내기는 힘들어 보였기 때문이다.


 

 

2015년 상반기 알뜰폰 가입자 추이, 1월 : SKT 2,212,895 - KT 2,151,341 - LGU+ 384,392 / 2월 : SKT 2,261,540 - KT 2,196,414 - LGU+ 395,829 / 3월 : SKT 2,299,697 - KT 2,254,991 - LGU+ 412,186 / 4월 : SKT 2,320,135 - KT 2,310,184 - LGU+ 425,464 / 5월 : SKT 2,371,816 - KT 2,367,856 - LGU+ 432,434 / 6월 : SKT 2,426,444 - KT 2,441,772 - LGU+ 439,307 /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4주년을 맞이한 알뜰폰 시장의 현재 모습은 당시의 예상과는 조금 다르다.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지난 6월말 기준 무선 가입자 통계에 따르면 알뜰폰 가입자 수는 530만7천523명으로 한달 동안에만 13만5천417명의 가입자가 순증했다. 지난 5월달에도 11만6천여명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금의 가입자는 전체 이동통신시장의 9%에 해당하는 것으로 놀랄만한 성장을 한 것이다. 현재와 같은 추이라면 연내 6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체 시장의 10%에 해당된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한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알뜰폰 점유율이 15%까지 올라갈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렇게 알뜰폰 시장이 급성장을 하게 된 배경에는 어떤 것들 것 있는지 함께 살펴보기로 하자.


 

 

 

말풍선 사용자들의 인식 변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2014년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단말기 외형’(디자인 및 단말기 크기·외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응답이 72.4%로 가장 높았다. ‘단말기 가격’이 52.4%로 2위를 차지했고 ‘이동통신사’는 3번째 고려 대상이었다.



스마트폰 구입시 고려사항 / 단말기외형 72.4% - 가격 52.4% - 이동통신사 51.8% - OS 21.4% / 출처:한국인터넷진흥원



 

과거, 피쳐폰 시절에는 음성 통화를 중심으로 휴대폰을 사용했다. 그렇기 때문에 통화 품질이 가장 중요했고 자연스럽게 ‘이동통신사’가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음성 통화보다는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기기(Device)’가 훨씬 중요해졌다. 그것도 스마트폰 도입 초기의 ‘OS’에서 OS와 단말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외형과 가격으로 옮겨갔다. 


이와 같이 사용자의 관심사는 이미 통신사에서 스마트폰 기기 자체로 옮겨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왕이면 저렴한 요금이 가능한 알뜰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사용자의 인식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초기의 ‘싸구려’에서 ‘합리적인 소비’의 이미지로 바꾸어졌다.

 

 

 


말풍선 통신사들의 경쟁력 약화


사실, 이러한 변화는 여러 전문가들이 예견을 해왔고 통신사 스스로도 몰랐던 것은 아니다. 통신사들이 단순한 네트워크 제공자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콘텐츠 사업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있었다. 그것은 통신사들이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콘텐츠가 가입자들의 충성도를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니와 멜론의 가입 통신사 비중 / 지니 : SKT 61.1% - KT 20.0% - LGU+ 18.0%, 알뜰폰 0.9% / 멜론 : KT 68.1% - SKT 17.0% - LGU+ 14.0%, 알뜰폰 0.9% / 출처 : KT경제경영연구소



KT경제경영연구소의 U&A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멜론과 지니의 경우, 통신사와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제공 이통사의 가입자가 월등히 높았다. 이러한 현상은 네비게이션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KT 올레내비는 KT 고객이 79.2%로 가장 많았으며, SK플래닛이 제공하는 T맵은 SKT 이용자가 90.7%였다. 티맵을 이용하는 50대 고객의 91%는 약 7년 10개월 동안 SKT를 이용한 장기 가입자였다.


이처럼 음원 서비스, 네비게이션, 클라우드 서비스, 동영상 스트리밍, 앱스토어 등과 같은 콘텐츠 서비스는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매개체로 사용된다. 하지만, 몇몇 서비스를 제외하고는 외부 서비스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고 그마저도 점점 폐지되면서 점차 줄어들고 있다.


고객 충성도와 직결되는 리워드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이다. KT는 올레 TV의 멤버십 포인트의 차감 할인 비율을 기존 50%에서 20%로 변경하였다. 별도로 운영하던 오포인트는 아예 사업을 중단해버렸다. SKT도 올해 초 대대적인 TV 광고를 했던 ‘T가족포인트’를 폐지하였다. 고객이 통신사에 머물러야 할 이유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셈이다.



 

 

말풍선 대기업의 참여

 

대기업의 참여 또한 알뜰폰 시장의 성장에 큰 몫을 담당하였다. 바로 ‘헬로모바일’이란 이름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 ‘CJ헬로비전’의 이야기이다. CJ는 대부분 중소기업인 다른 알뜰폰 사업자와 달리 탄탄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해왔다.


올해 2분기 실적 발표에 의하면 매출은 전분기 대비 16% 성장한 716억원을 기록했으며, 가입자는 2만5000명 순증해 88만1000명이 이용하는 등 매출과 가입자수가 동반 성장했다. CJ 헬로비전의 실적이 좋아진 것은 LTE 가입자가 증가한 덕분이다. 종전 4명중 1명이었던 LTE 가입자가 3명중 1명으로 확대되면서 ARPU가 전분기 대비 2.2% 개선되었다.


CJ는 유선인터넷, 집전화, TV 등과 같은 기존 자산을 내세워 다양한 결합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CJ ONE 멤버십과 연계하여 이통사 못지 않은 리워드 프로그램도 가지고 있다. 계열사가 가지고 있는 미디어 콘텐츠까지 연동이 된다면 고객 확대와 동시에 ARPU도 지금보다 훨씬 높아질 수 있을 듯 하다. 이와 같이 자본력과 콘텐츠, 리워드 프로그램을 갖춘 대형 기업의 참여는 이통사의 텃밭을 위협하는 존재가 된다.




말풍선 아직까지는 불편함이 존재


위에서 언급한 환경적인 변화는 국내만의 현상은 아니다. 특히, 미국에서 구글이 Fi 프로젝트를 통해서 MVNO를 제공하면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구글은 T모바일과 스프린트 망을 임대하고 있으며 매달 20달러를 기본으로 데이터 1GB당 10달러씩 선불 과금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구글에 이어 애플도 MVNO 사업을 검토한다는 루머가 퍼지며 업계를 긴장시키고 있다.


이렇게 알뜰폰이 예상보다 훨씬 높은 성장을 하긴 했지만 그렇다고 통신사를 당장 위협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일부 알뜰폰은 여전히 성인 인증을 할 수가 없으며 해외 로밍이 되지 않는다. 제공하는 스마트폰이 대부분 구형이라는 것도 한계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불편함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구글이나 애플과 같이 국내 대기업들이 알뜰폰 시장에 뛰어들어 차별화된 서비스와 리워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15%보다 훨씬 높은 점유율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통신사들이 새로운 경쟁자들을 어떻게 대응하는지 함께 지켜보기로 하자.

 



 


김승열
김승열

• 現 신세계 I&C S-LAB 부장
• 前 다음커뮤니케이션 모바일기획팀장
• 現 플랫폼 전문가 그룹(PAG) Board Member
• 現 KT 디지에코 동향보고서 전문 필진
• 現 KT 에코노베이션 멘토
• 現 NIPA 모바일 서비스 분과 포럼 위원
• 개인블로그, 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 http://www.mobizen.pe.kr ) 운영


 

김승열 님이 작성한 최신 콘텐츠 작성자 이름으로 검색

댓글 남기기

( 0 / 200자 )

댓글이 0개 달렸습니다.

BEST 게시물
  • loading ...
  • loading ...
  • loading ...
더보기
공지사항
  • loading ...
  • loading ...
  • loading ...
더보기

재능 10인을 소개합니다.

링더벨 재능 서포터즈를 소개합니다. 링더벨 재능 서포터즈는 각자의 재능과 통신을 접목시켜 의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10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그림과 만화, 영어와 요리, 사진찍기 등 다양한 취미와 특기가 만나면 과연 어떤 콘텐츠들이 생겨날까요? 재기발랄한 콘텐츠를 생상하고 있는 링더벨 10인을 소개합니다!

블루워터 : HOT한 모바일 관련 영어대화들, 제가 알려드릴게요!  - 잇잉글리쉬 담당
네이버 교육/어학분야 파워블로거 블루워터입니다. 주로 블로그를 통해서 영어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일상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영어 분야를 통해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쉽게 영어를 이해하고 재미있게 다가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만두군 : 만두군의 재미 쏠쏠한 통신 에피소드를 웹툰으로 만나보세요!  - 웹툰일기 담당

출생 : 1984년 9월

취미 : 웹툰, 그림, 사진, 몽상, 자전거 여행, 밥

성격 : 온순함

블로그 : blog.naver.com/aramadsim1

해피로그 : 스마트폰 카메라로 담은 실속 요리레시피, 궁금하시죠?  - 스마트쿠킹 담당
1남1녀를 둔 18년차 주부로 모든 일에 열정이 뛰어난 감성블로깅을 하는 여성이에요.
네이버에서 해피로그’s Happylife 를 운영하고 있으며, 삶에서 느끼는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고 있답니다. 요리매거진 에쎈의 프로슈머로도 활동 중이며, 책읽기, 영화보기를 좋아합니다.
은빛창고 : 오밀조밀 손 그림 강좌로 만나는 통신 한 컷, 기대하세요!  - 손그림강좌 담당
손그림 일러스트, 창작 캐릭터, 문구 디자인 등의 내용으로 ‘가네뜨와 다이아의 은빛창고’라는 이름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2 페인팅/일러스트 부문 네이버 파워블로그로 선정 되었으며, 현재 손그림 일러스트 관련 출판원고를 집필중입니다. 앞으로 더 좋은 콘텐츠로 여러분과 소통하기를 희망합니다.
하쮸 : 스마트폰으로 직찍한 일상,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어요!  - 모바일 뷰 담당
고양이 두마리와 함께 살고 있는 꿈꾸는 하쮸입니다. 가만히 공원에 앉아서 하늘을 바라보면서 사색하는 걸 좋아하는 편이에요. 일상일상을 사진으로 담으려고 노력하는, 하고 싶은게 있으면 꼭 해내고야 마는 모든걸 잘 하지는 못하지만 즐겁게 살려고 노력한답니다.
소소한 일상을 함께 공유하고 같이 웃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베티 : 통신 관련 문구,여중생 베티의 아기자기 손글씨로 만나보세요!  - 손글씨강좌 담당

나이 : 16살

혈액형 : AB형

취미 : 다이어리 꾸미기 & 손그림, 손글씨 & DIY 등

블로그 : blog.naver.com/qweqaz78741

아직 어리지만 재능 서포터즈로 열심히, 성실하게 활동할게요!

열쓰 : 실속있고 유용한 앱 정보, 열쓰가 지금 전해드립니다.  - 화제의 앱 담당
최신 IT 정보와 트랜디한 디바이스 이야길 나누는 블로거입니다.
쏠소라 : 오밀조밀 손 그림 강좌로 만나는 통신 한 컷, 기대하세요!  - 손그림강좌 담당
디지털 보다는 아날로그를 좋아하고 마우스보다는 손으로 그리는 걸 더 좋아하는 손그림 일러스트 작가 ‘쏠소라’입니다.
- ‘쏠소라의 뻔뻔한 손그림 일러스트’ 책을 출간
- 네이버 2012년 페인팅, 일러스트 분야 파워블로거 선정
앤씨 : 앤씨만의 깜찍한 통신 관련 수제 일러스트를 만나보세요!  - 일러스트 담당
수제 편지지, 수제스티커, 일러스트와 그림일기를 좋아하는 앤씨입니다.
쉬엄쉬엄 : 스마트초이스 서비스들과 생활 속 통신에세이, 기대해주세요!  - 통신 톡! 담당
못 해 본 것, 안 해 본 것 많은 세상을 즐기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읽고 느끼고 맛 보고 즐기며 매일을 전성기처럼 살고자 노력하는 주부 블로거입니다.

사이트 이용 문의 및 안내 : 스마트초이스 센터 T.02-2015-9163 / info@mail.smartchoice.or.kr

(06097)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435 ©KTOA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 TODAY 0000
  • TOTAL 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