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스마트 초이스

검색

SMART REPORT

통신 뉴스

통신 뉴스

통신관련 뉴스들을 모아 빠르게 전해드립니다.
통신과 관련된 소식들은 이제부터 스마트초이스에서 만나보세요!
통신 뉴스 게시글 상세
제목 LTE드론 띄워 실시간 사고 감시, 조난자 구조까지 조회수 126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7-17
제목없음

LTE드론 띄워 실시간 사고 감시, 조난자 구조까지 




▶ SK텔레콤, 드론 전문업체 숨비와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구조 시스템’ 선보여

▶ 드론에 세계 최소형, 최경량 LTE 영상 중계장비 더해 풀HD급 영상 거리 제한 없이 송신 가능

▶ 인천시와 어선 안전 조업, 미세먼지 관리에 우선 적용 ··· 다수 지자체와 해수욕장 적용도 논의

▶ 5G상용화 땐 실시간성 강화로 스포츠·재난 등 현장 중계에 활용 극대화 기대





SK텔레콤은 자사의 초소형 영상 생중계 장비와 드론 전문업체인 숨비의 드론을 결합한 영상재난구조 시스템을 선보였다고 16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자사의 초소형 영상 생중계 장비와 드론 전문업체인 숨비의 드론을 결합한 

영상재난구조 시스템을 선보였다고 16일 밝혔다.

 


1> 인천의 한 해수욕장.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운영요원들이 관제차량 안에서 초소형 영상 중계 장비가 달린 드론을 띄워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운영요원은 모니터링 중 해수욕을 즐기던 휴양객이 파도에 휩쓸리는 모습을 확인하고, 관제차량에서 급히 구조용 드론을 출동시켜 구조자에게 구난용 튜브를 공중 투하해 안전요원의 구조 때까지 시간을 벌어 준다.

 

2> 오랜 가뭄으로 메말라 버린 A산. 등산객의 실수로 산불이 발생해 소방 헬기를 통해 큰불은 진화했으나, 잔불 지점을 정확하게 확인을 못해 2차 발화가 우려되는 상황.

소방청은 풀HD급 카메라와 열화상 카메라를 탑재한 드론을 산불 발생 지점으로 띄워 잔불 제거를 위해 산을 오르고 있는 소방대원의 스마트폰으로 현재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여줘 잔불 진압을 지원한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 www.sktelecom.com)은 자사의 초소형 영상 생중계 장비와 드론 전문업체인 숨비(대표 오인선, www.soomvi.com)의 드론을 결합한 영상재난구조 시스템을 선보였다고 16일 밝혔다.

 

양사가 선보인 시스템은 비와 바람에 강한 숨비의 산업용 드론에서 촬영하는 초고화질(풀HD) 영상을 LTE 망을 통해 지상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끊김 없이 볼 수 있는 것이 핵심이다.

 

기존 대부분의 드론 영상 전송은 무선자동차 조정에 사용되는 무선 주파수 방식(Radio Frequency)을 사용해 드론과 조종기 간 거리가 1~3km 정도 멀어지면 중계가 불가능하다.

 

또한, 현재 LTE망을 통한 드론 생중계를 위해선 비싼 외산 장비를 활용해야만 하는 상황이지만, 이 역시도 1kg 이상인 중계 장비의 무게로 인해 드론과의 결합이 쉽지 않다.

 

반면, 세계 최경량인 140g의 영상 중계장비인 'T라이브 캐스터'를 활용해 전국 어디서나 풀HD(1080p 60fps)급 영상을 LTE망을 통해 끊김 없이 송신할 수 있다.

 

실시간 드론 영상 모니터링 서비스 개념도 (산불관제-현장출동/실시간 모니터링, 운용요원, 119/소방서 등으로 상황전달, 화재진압기관과 연대해 실시간 관제 지속), (해수욕장 관제-경로 비행 통한 해수욕장 실시간 모니터링, 운용요원, 인명구조드론사고현장출동, 인명구조드론 구명튜브 투하)

 

양사는 영상재난구조 시스템(Drone Mobile Station, DMS)을 산불이나 지진, 홍수 등 각종 재난이나 등산객이나 수영객의 조난 등의 긴급 상황에 적용하면, 드론의 빠른 투입을 통한 실시간 현장 확인과 대처가 가능해져 재산 및 인명 사고를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 세계 최소형 영상 중계 장비 탑재

 

‘T 라이브 캐스터’는 카메라로 촬영 중인 영상을 LTE망이나 무선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으로 전송할 수 있는 영상 중계 장비이다.

 

‘T라이브 캐스터’는 세계 최소형(110X65X15mm)으로, 무게도 기존 장비 대비 5분의 1 수준인 140g으로 세계 최경량이다. 또한, 가격도 2000만원대의 기존 LTE 방송장비 대비 7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T 라이브 캐스터 사진 - 카메라로 촬영 중인 영상을 LTE망이나 무선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으로 전송할 수 있는 영상 중계 장비

 

특히, 전용 솔루션인 ‘T 라이브 스튜디오(T Live Studio)’ 등을 활용하면 방송국 스튜디오와 현장을 연결하는 생방송 중계를 할 수 있어, 페이스북이나 유투브 등으로 실시간 영상 전송이 가능하다.

 

 

 

■ 세계 최고 수준 드론, 강풍에도 끄떡없이 서비스

 

영상재난구조 시스템의 또 다른 축은 2015년 설립된 드론 전문업체인 숨비가 선보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드론이다.

 

초속 13m/s 바람을 견딜 수 있는 숨비의 드론은 ‘드론 방식 구명장비 투하장치’, ‘집접화된 송수신부를 가진 고효율 무선 전력 전송 시스템’, ‘드론용 이착륙 시스템’ 등의 특허기술이 적용돼 있다. 숨비는 이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 2015년 드론을 활용한 해양인명구조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드론은 ‘정찰드론(V-100)’과 ‘인명구조드론(S-200)’의 2기로, 정찰드론은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선 위반 피서객에 대한 경고 방송, 안면인식 기능을 활용한 미아찾기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인명구조드론은 최대한 빠른 시간 내로 조난자에게 구명튜브를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다.

 

정찰드론, 인명구조드론

< 정찰드론 >

< 인명구조드론 >

 

 

이 밖에도, 인근에서 화재가 발생 시 소방차가 출동하기 전 드론을 출동시켜 화재 초기 상황을 파악해 119나 소방서 등에 상황을 전달하는 역할도 가능하다.

 

양사는 드론의 빠른 출동 및 원활한 조종, 현장 상황에 맞춘 영상 생중계 지원을 위한 ‘이동형 관제센터’를 개발했다. ‘이동형 관제센터’는 드론과 LTE 영상 중계장비, 드론의 충전을 위한 무선충전시스템 등을 5톤 컨테이너 차량에 갖추고 있다.

 

특히, ‘이동형 관제센터’는 영상의 송수신이 별도의 서버를 거쳐 전달되는 기존 제품과 달리, 이동형 관제센터에서 직접 영상을 수신하는 방식이어서 실제 상황과 영상 수신의 시차를 1초 이내로 줄일 수 있다. (※ 이동형 관제센터 이미지 별첨)

 

양사는 현재 여러 지방자치단체와 영상재난구조 시스템 적용을 협의 중이며, 우선 숨비사가 인천시와 계약을 맺고 미세먼지 발생 사업장에 대한 점검 및 관리, 어선의 안전조업이나 해양사고 예방 등 공공서비스 영역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SK텔레콤은 향후 초저지연의 특징을 가진 5G가 상용화되면, 영상재난구조 시스템의 실시간성이 더욱 강화돼 산불이나 홍수, 지진 등 재난 상황에서의 현장 대처 기능이 더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야구나 농구 같은 스포츠 경기 생중계 때 시차 없이 경기를 즐기고픈 스포츠팬들의 바람도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숨비의 오인선 대표는 “SK텔레콤의 통신 기술과 숨비의 드론이 만나 DMS를 개발할 수 있었다. 특히, 확보한 데이터를 관련 기관들과 공유해 보다 효율적인 안전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각종 재난이나 인명 피해 가능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의 차인혁 IoT사업부문장은 "SK텔레콤의 통신기술을 활용해 각종 위험상황에 활용 가능한 영상 재난구조관제시스템(DMS)을 드론 전문업체인 숨비와 함께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생활을 안전하고, 윤택하게 만들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다양한 산업과 SK텔레콤의 ICT 기술 간 결합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BEST 게시물
  • loading ...
  • loading ...
  • loading ...
더보기
공지사항
  • loading ...
  • loading ...
  • loading ...
더보기

사이트 이용 문의 및 안내 : 스마트초이스 센터 T.02-2015-9163 / info@mail.smartchoice.or.kr

(06097)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435 ©KTOA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 TODAY 0000
  • TOTAL 0000